학과소식

한국거버넌스학회, 2020년 동계학술대회 개최

조회수 : 20
한국거버넌스학회, 2020년 동계학술대회 개최

전광섭 행정학과 교수가 학회장으로 있는 한국거버넌스학회가 2020년 동계학술대회를 17일 전남대학교 구 법과대학 3층 정책대학원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됐다.

한국거버넌스학회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전남대학교 공공행정연구소에서 주최하고 ㈔한국거버넌스학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19시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해법’을 주제로 열렸다.

제1주제는 ‘초광역행정과 지역발전’으로 ‘국내 초광역행정체제 도입에 대한 내러티브 분석’과, ‘광역행정구역 통합론 2020의 현실 인식과 이론적 근거’, ‘지자체 협력기제로서 특별지방자치단체의 활성화 방안 등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제2주제는 ‘코로나19 지방재정과 2단계 재정분권’으로‘국가경제 및 재정충격에 따른 지방재정 영향분석:코로나 충격에 대한 시사점’, ‘2단계 재정분권 추진과 법제 정비의 방향’ 등이 발표됐다. 제3주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지역발전과 거버넌스’로 열렸다.

전광섭 한국거버넌스학회장은 “행정구역의 통합이 관련 산업경제, 사회복지의료, 자치행정서비스 등 시·도민들의 실생활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모색했다”며 “행정구역 통합방안, 그리고 국가의 균형발전 전략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지역에서 오랫동안 고민하고 토론하고 연구해온 내용들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